대부분 항문 가려움증은 세계 인구의 약 40%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자극'이다.
항문 주변에 매우 민감한 부위다.
즉, 너무 자극을 받으면 엉덩이에 불이 붙은 느낌을 쉽게 받을 수 있다.
항문 가려움증은 30~50대 사이에 흔히 관찰되며 설사, 삼출액, 치질 등이 있을 때 발병할 가능성이 더 높다.
가려움증을 유발한 이유
1. 위생
요즘에는 항문이 가려운 가장 흔한 이유가 잔병이 항문에 남아있는 것이다.
즉, 항문을 깨끗하게 닦거나 씻지 못한 것이 주원인이다.
항문에 묻은 변은 소양감은 물론 염증을 일으킬 수도 있다.
대변이 묻은 상태에서 가렵다는 이유로 항문에 긁거나 자극하면 상처가 쉽게 나면서 감염될 수 있다.
만약 제대로 닦지 못한다면 비데를 적극 활용해보시길 바란다.
2. 긁어서 생긴 염증
습관적으로 엉덩이나 항문을 긁는 사람이 있다.
이런 습관은 항문 건강에 매~우 좋지 않다.
왜냐하면 항문 주위에 매우 민감하고 얇아서 상처가 너무 쉽게 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항문 주위의 피부가 자극을 받아 상처가 나면 당연히 가려울 수밖에 없다.
3. 땀
무더운 여름 속에 의자에 앉아 있거나 팬티를 입으면 엉덩이와 항문에 땀이 차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만약 땀이 고이면 병균이 쉽게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므로 청결하게 유지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4. 건조한 피부
항문 주변에 피부가 건조하다면 항문이 가려울 수밖에 없다.
특히 샤워나 목욕 시 항문을 과도하게 씻는 사람에게 흔하게 나타난다.
왜냐하면 보습이 안되기 때문이다.
5. 장내 염증
설사나 폭음 폭식, 음주 등 좋지 않은 습관으로 인해 장안에 염증이 발생하기 전에 항문부터 가려울 수 있다.
이것은 일종의 전조증상이라고 한다.
장내 점막의 자극이 항문이 가려운 이유가 될 수 있다.
6. 변비
변이 많으면 항문 근처의 점막이 자극되어 항문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7. 여성 생리
여성에게만 해당하는 경우로 탐폰이나 생리대 때문에 항문이 가려울 수 있다.
왜냐하면 항문이 자극되어 발생하기 때문이다.
8. 질병
항문소양증이나 기생충 등의 문제가 항문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항문 주위 농양이나 기타 항문 직장 질환 심지어 과민성 대장증후군 같은 대장질환이 유발하는 것일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의료기관을 찾아가 치료를 받는 편이 좋다.
9. 박테리아 대변
건강한 식사를 하고 매일 충분한 섬유질을 섭취하면 대변이 단단하고 일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즉, 항문 바깥쪽에 잔류물과 박테리아를 잘 묻히지 않기 때문이다.
만약 대변이 너무 부드럽거나 끈적해지면 항문 주변에 잔류물과 박테리아가 묻히게 되므로 제대로 청결하지 않으면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10. 요충
요충은 극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요충은 벌레처럼 생긴 기생충으로 대장과 항문 부위를 감염시킨다.
그래도 심각한 의학적 합병증을 일으키지 않으며, 암컷 요충이 항문의 피부 주름에 수천 개의 알을 낳아 극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할 때까지 눈에 띄지 않을 수 있다.
이런 경우 의료기관에 찾아가 치료를 받는 편이 좋다.
11. 임질 및 항문 클라미디아
항문 임질과 항문 클라미디아는 항문의 감염이며, 성적으로 전염되어 매우 심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다.
외에도 다른 증상으로는 분비물, 통증 및 항문 출혈이 있다.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지만, 그전에 병원에 찾아가 치료받아야 한다.
가려움증 줄이는 법
1. 청결
가려움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문 주변에 청결하게 유지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욕조에 물을 가득 채우고 엉덩이를 담그시고 항문 주변을 닦을 땐 부드럽게 닦아야 한다.
만약 욕조가 없다면 샤워기를 항문을 향해 쏘지 않고, 등부터 흘러내려 항문 주변에 부드럽게 닦으면 된다.
2. 면으로 된 속옷
항문이 축축해지지 않도록 면으로 된 속옷을 착용하고 통풍이 잘 되는 옷을 입어야 가려움증을 덜 할 수 있다.
3. 섬유질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게 좋다.
왜냐하면 부드럽거나 끈적해지면 항문 주변에 묻히기 때문에, 대변이 단단하고 일정하게 나와야 덜 묻히기 때문이다.
4. 물 마시기
위장관의 모든 세균과 유해 독소를 제거하려면 매일 10~12잔의 물을 마셔야 효과가 있다.
5. 아이스팩
냉찜찔은 급성 염증이 있는 치질 치료에 매우 좋다.
얼음 조각을 수건으로 감싸고, 10~15분마다 항문 부위에 놓으면 된다.
하지만, 항문은 눈으로 볼 수 없기 때문에 파악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1~2주 넘게 가렵거나 아프면 부끄럽더라도 건강을 위해 꼭! 병원에 방문해야 한다.
그대로 방치할수록 건강에 해로울 수밖에 없으니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