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통증이 나타나면 건강에 이상이 있는 걸까? 걱정될 수밖에 없다.
보통 건강상에 문제가 생기면 우리 몸에서 신호를 보낸다.
그 신호를 제대로 파악 못하는 경우 더 심각해질 수도 있다.
그래서 가슴 가운데 통증 원인에 대해서 풀어보겠다.
당신을 위해 열심히 정리했으니, 끝까지 읽어주시면 가운데 가슴 통증에 대해 한번에 이해하게 되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 늑연골염
대부분 재채기할 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재채기 할 때 폐가 갈비뼈를 압박으로 인해 가슴 가운데 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며, 병원에 가면 이상이 없다고 하는 경우가 있다.
재채기 외에는 호흡이나 기침할 때 통증을 느끼고 있다면 갈비뼈 둘러싸고 있는 연골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혹은 심하면 갈비뼈에 금이 가거나 부러졌을 때 가슴 가운데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2. 역류성 식도염
위액을 포함한 소화 효소들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발생할 수 있다.
즉, 식도 점막에 자극을 줄 수 있고 염증을 유발하게 되는 질환이다.
역류성 식도염이 있으면 속이 불타는 듯한 쓰린 통증이 생길 수 있다.
기침, 쉰 목소리, 목 이물감,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들도 동반할 수 있다.
그래서 평소에 카페인이나 자극적인 음식, 음주, 흡연, 과식 같은 생활 습관으로 인해 흔히 나타날 수 있다.
3. 구토
급하게 음식을 먹은 경우 체할 수 있는데, 이때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속이 메스껍고 두통, 손발 차가움, 어지러움 같은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4. 협심증
가슴쪽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심장 건강에 염려할 수밖에 없다.
협심증은 관상 동맥 질환으로 가슴 통증, 불편감 및 답답함을 유발한다.
즉,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문제가 생기고 혈관이 좁아지는 경우에 혈액 공급이 제대로 원활하지 않아 발생할 수 있는 문제다.
가슴을 쥐어짜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고 가슴 가운데쪽에 압력을 가해지면 답답한 증상이 생긴다.
다만, 초기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으므로 참고하시기 바란다.
5. 급성 심근경색
혈관의 빠른 수축으로 인해 심장 기능이 일시적으로 정지되는 가장 위험한 증상이다.
가슴 한 가운데가 지긋하게 눌리는 압박이 느껴지거나 묵직한 통증, 호흡 곤란, 불안감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사망위험이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느껴지면 당장 병원에 가시길 바란다.
6. 폐질환
만약 가운데 가슴과 오른쪽 가슴에 동시에 통증을 느껴진다면 폐질환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폐색전증, 폐렴, 폐결핵 같은 문제들의 경우 잦은 기침, 호흡곤란, 가래 같은 증상이 동반할 수 있다.
7. 스트레스
평소에 과한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슴 답답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가운데 가슴이 먹먹하거나 무언가가 답답한 느낌이 들 수 있으며 잦은 한숨도 역시 스트레스로 유발되는 증상이다.
이를 화병이라고 한다.
부교감 신경의 기능이 저하되며 그로 인해 신체 기능이 떨어지기도 한다.
줄이는 방법
가슴 가운데 통증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올바른 식습관을 가져야 한다.
야식 하거나 과식 이후 바로 눕는 습관, 기름진 음식 섭취, 음주, 흡연, 커피와 같은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줄이는 게 좋다.
그리고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뱃살이 많을 수록 복압이 올라가고 역류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운동해서 살이 찌지 않도록 관리하면 좋다.
여기까지 가운데 가슴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란다.
항문(똥꼬)이 가려운 이유 11가지와 줄이는 방법 알아보기 - 가려움증
대부분 항문 가려움증은 세계 인구의 약 40% 정도에 영향을 미치는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자극'이다. 항문 주변에 매우 민감한 부위다. 즉, 너무 자극을 받으면 엉덩이에 불이 붙은 느낌을 쉽게
zerodaily0.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