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트 코인에 대해서 알기 위해 찾아왔을 것이다.
이 문서를 끝까지 읽으시면 라이트 코인에 대해 한번에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끝까지 모두 읽어주시면 감사하겠다 :)
라이트 코인이란?
구글에서 근무했던 찰리 리가 개발한 라이트코인은 비트코인을 하드 포크 한 암호화폐다.
비트코인이 금이라면, 라이트코인은 은이라고 부를 만큼 기술적인 면에서 거의 동일하고, 알고리즘을 사용했기에 거의 비트코인의 파생 화폐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라이트 코인 네트워크는 P2P 네트워크를 이용한 작업 증명 합의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사용되며, 기본 통화로서 라이트코인 네트워크 내에서 결제 및 가치 저장, 수수료 지불의 용도로 사용된다.
그래서 네트워크는 거래 처리속도가 빠르고, 수수료가 절감된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얼마나 빠르냐면, 비트코인은 10분당 1개의 블록이 생성되지만, 라이트닝은 2.5분마다 블록을 생성된다.
뿐만 아니라, 라이트닝 네트워크 솔루션은 다중 키와 시간 잠금 계약에 의해 장부 조작이 불가능할 정도로 보안성이 높다.
향후 속도와 접근성 향상을 통해 비트코인 대비 실용적이고, 확장성이 높은 디지털 자산이 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라이트 코인 전망
그렇다면 전망이 어떨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아직 알 수가 없다.
현재 글로벌 시가 총액 순위 18위까지 올라서게 된 라이트코인은 국내 거래소에서 퇴출될 위기에 놓여 있다.
왜??
그 이유는 최근 라이트 코인이 실시한 블록체인 업데이트에서 익명 전송 기능을 도입하여 다크 코인으로 분류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다크코인이란? 아주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거래의 익명을 보장하기 때문에 다크 코인이라고 부른다.
다크 코인의 목적이 마약, 범죄조직, 자금세탁 등의 실세 범죄, 불법에 이용되기 때문에 문제점이 많다.
그래서 이번 소프트 포크로 라이트 코인의 프라이버시 기능을 강화되었으나, 한국 시장은 포기하게 되었고, 업비트, 빗썸을 비롯한 거래소들은 라이트코인의 향후 상황을 지켜본 후 최종 거래 지원 종료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래서 전망은 아직까지는 알 수 없으나, 여러 기업들과 제휴 및 파트너십을 통해 일상 결제수단으로써의 사용범위를 넓혀나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다크코인이기 때문에, 어두운 방향에서 인기를 끌 것으로 보인다...
라이트코인에 대해서 알게되었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