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정보 Book/💪🏻 건강

왼쪽 오른쪽 옆구리 통증 원인 10가지 알아보기

왼쪽 오른쪽 옆구리 통증원인 10가지 알아보기

평소에 가만히 있다가 갑자기 옆구리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잠깐이면 괜찮지만, 오랫동안 지속되는 경우가 있어 병이 아닌지 우려할 수 있다.

그래서 옆구리 통증 원인에 대해서 공유하고자 한다.

 

옆구리 통증 원인

1. 신장 장애

옆구리 통증에서 쉽게 발생하는 주원인은 대부분 신장 장애다.

결석의 경우는 소변이 콩팥 부분으로 역류하여 들어간 뒤 콩팥 부분이 부풀게 되어 옆구리 통증이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감염이 생기거나 농양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 방문하시길 권장한다.

 

2. 골반염

골반염은 보통 오른쪽 혹은 왼쪽 아랫배에 통증을 유발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옆구리까지 퍼질 수도 있다.

젊은 여성들에게 골반 자궁 난소에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으로 가장 많이 나타나고 있다.

골반염 통증은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옆구리나 양쪽 아랫배 통증을 느끼거나 동시에 느낄 수도 있다.

 

3. 늑간 신경통

갈비뼈 부근에 신경이 손상되면 옆구리 통증이 유발한다.

손상되면 찌릿찌릿한 느낌이 있고, 재채기하거나 다른 방향으로 움직일 때 갑자기 통증을 느낀다.

옆구리 조금 아래쪽이 아프면 늑간 신경통일 가능성이 높다.

대부분 스트레스, 과로, 생활습관으로 인해 신경이 압박하여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재발이 잘 되는 증상이다.

따라서 압박되지 않도록 스트레칭과 바른 자세로 교정을 자주 하면 재발을 예방할 수 있다.

 

4. 담적

담적이란? 담이 가슴에 몰려 생긴 적이라는 뜻이다. 담적은 한의학에서 주로 쓰는 용어다.

끈적끈적한 가래가 많으면서 기침을 해도 잘 배출되지 않으면 옆구리 통증뿐만 아니라 가슴이 답답하고 어지러움과 목 통증까지 동반되기도 한다. 담적병은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으로 인해 위장 기능이 저하되어 제대로 소화하지 못하고 위장 내에 남은 음식물이 부패하게 된다.

 

5. 췌장염

췌장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으로 급성과 만성 췌장염으로 구분한다.

급성 췌장염의 경우 상복부 통증을 유발하며 담석증, 잦은 음주 등 원인이 될 수 있다.

만성 췌장염의 경우 대부분 잦은 음주가 주원인이다. 췌장염은 대부분 복통이지만 개인차마다 다르므로 옆구리 통증까지 퍼질 수 있다.

그런데, 급성 췌장염과 달리 소화효소의 분비와 당 조절, 췌장의 기능을 활발하지 못하여 영구적인 손상을 입을 수 있어 수명이 현저히 단축되기 때문에 위험하다.

6. 맹장염

맹장으로 인해 나타나는 통증은 사람마다 다르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가 옆구리 통증이다.

외에는 명치와 상복부에 뭔가 얹혀있는 듯한 느낌과 체할듯한 느낌이 강하게 들기도 하며, 뱃속의 장기 전체를 흔드는듯한 이상한 느낌과 불쾌한 통증이 동반되기도 한다.

 

7. 위궤양

주로 스트레스와 헬리코박터균으로 인해 위궤양이 발생한다. 즉, 위장 점막에 염증이 있고 심하면 위에 구멍이 생긴다는 것이다.

특히 식사한 뒤에 옆구리 통증을 느껴지기도 한다.

하지만, 위궤양이 아닌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자율신경이 조절이 잘 안 돼서 위산과다로 인해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다.

정확한 진단은 병원에 방문해야 알 수 있다.

 

8.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주로 남성에게서만 많이 나타나는 질환이지만, 여성도 예외가 아니다.

요로결석이 생겼을 때 소변 시 옆구리 통증 정도가 상당히 높은 편에 속하므로, 응급실로 직행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만약 소변 후에 옆구리 통증이 심해졌다면 요로결석을 의심할 필요가 있다.

 

9. 게실염

게실염은 장 외벽에 작은 주머니가 생겨 발생한다.

그 작은 주머니 안에 음식물 또는 변의 일부가 들어가 빠져나오지 못해 썩으면서 염증이 일으키는 원인이다.

그래서 왼쪽 옆구리의 통증 외에는 오한과 발열까지 동반할 수 있다.

 

10. 비장비대증

우리 몸 좌측의 횡격막 아래에는 비장이라는 장기가 있다.

이 비장은 주먹만 한 크기로 혈액의 성분을 걸러주는 역할을 하며 수명을 다한 적혈구를 파괴하고 항체를 생산하여 면역 반응에 관여하는 아주 중요한 장기다. 비장비대증은 비장이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것을 말한다.

비장비대증이 생기는 원인은 대부분 스트레스나 과로로 인해 혈류에 문제가 생겼거나, 간경화나 간질환이 생겼을 때 발생한다.

 

여기까지 옆구리 통증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란다.

 

제로데일리 뉴스픽

유용한 정보,지식, 건강 등을 공유합니다

pf.kakao.com

Calendar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Recent Posts
Popular Posts
Recent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