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기위해 찾아왔을 것이다.
이 문서를 끝까지 읽으시면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낮추는 방법에 대해 한번에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끝까지 모두 읽어주시면 감사하겠다 :)
![](https://t1.daumcdn.net/keditor/emoticon/friends1/large/001.gif)
콜레스테롤은 전신에 존재하는 모든 세포의 막을 형성하는 지질의 한 종류로 반드시 필요한 물질이다.
뿐만 아니라, 체내의 막 표면에 막을 보호하면서 혈관벽이 찢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그리고 적혈구의 수명을 오래 보존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만약 콜레스테롤이 부족한 경우 적혈구의 수명이 단축되면서 빈혈, 출혈성 질환이 발생될 수 있다.
반대로 콜레스테롤이 높은 경우 동맥벽에 침전물이 쌓이면서 동맥경화를 일으킬 수 있다.
HDL과 LDL 콜레스테롤 두 가지가 있다.
HDL은 좋은 콜레스테롤이고, LDL은 나쁜 콜레스테롤이라고 기억하면 된다.
- HDL 콜레스테롤 = 혈중에 과다한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이동하는 역할 = 좋은 콜레스테롤 - LDL 콜레스테롤 = 혈관벽에 침착하여 동맥경화 및 심장질환을 일으키게 만드는 역할 = 나쁜 콜레스테롤 |
콜레스테롤이 높으면 나타나는 몇 가지 증상
1. 소화 불량
나쁜 콜레스테롤이 쌓이게되면서 속이 더 부룩 해지고, 소화불량이 유발될 수 있다.
혈액이 원활하게 순환하는데 방해하기 때문이다.
2. 눈 질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시야가 흐릿하거나, 황색판종이 발생될 수 있다.
3. 두통, 메스꺼움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서 혈관이 딱딱해진 경우 동맥경화가 유발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지 못하게 된다.
그렇게 되면, 세포에 산소 공급이 부족하게 되고 메스꺼움, 두통을 유발될 수 있다.
4. 팔다리 붓기
동맥에 콜레스테롤이 쌓이게 되면, 팔다리가 부어진다.
뿐만 아니라, 저림이나 무감각 증상이 발생될 수 있다.
5. 심장
혈액은 산소를 세포로 운반하고 노폐물을 제거하며 필수 영양소를 운반하기도 한다.
이때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높으면 동맥이 좁아져 운반이 방해가 되며 심장마비로 이어질 수 있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
먼저 정상수치는 130mg/dl 이상 200mg/dl 이하로 유지하면 좋다.
1. 녹색채소 섭취
육류나 인스턴트, 패스트푸드 가공 고식품은 비만의 지름길인 건강에 좋지 않을 수밖에 없다.
그래서 녹색채소, 등 푸른 생선과 같은 불포화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는 음식을 섭취하면 더 좋은 혈관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2. 보리, 현미
백미보다 현미 혹은 보리가 건강에 좋다. 왜냐하면 백미보다 단백질 함유가 더 높으며,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기 때문에
혈관이 막히거나 노화되는 것이 억제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혈관을 튼튼하게 만들어 주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하기 때문에 혈관건강에 좋은 역할을 하기도 한다.
3. 조깅 운동
혈관 건강에 좋다는 것은 역시나 운동이다.
빠르게 걷는 조깅으로 규칙적으로 꾸준히 운동하면 혈관 건강에 매우 좋다고 알려졌다.
하루 평균 30분 이상 빠르게 걷는 조깅 운동을 하는 습관을 길러보는 것을 권장한다.
4. 트랜스지방 피하기
패스트푸드와 같은 고칼로리 음식을 섭취하는 것을 피해야 한다.
혈관건강에 절대적으로 좋지 않기 때문이다.
5. 적포도주
적포도주는 적당하게 섭취하면 혈관건강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일주일에 딱 2잔 정도 섭취하면 나쁜 콜레스테롤을 억제시켜준다고 한다.
6. 과식하지 않기
과식은 몸에 좋지 않다는 것을 당연히 알고 계실 것이다.
하지만, 멈출 수 없는 식욕 때문에 과식을 하게 되는데
이는 결과적으로 콜레스테롤 수치가 올라가 혈관건강에 매우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된다.
과식 조절은 힘들겠지만, 인내심을 기르는데 필요하고, 습관을 고쳐야 한다.
7. 충분한 숙면
충분한 잠은 역시 보약이다.
만약 잠을 제대로 청하지 못한다면 몸속에 좋지 않은 물질들이 쌓여 건강에 해롭다고 한다.
특히 불면증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준다고 한다.
때문에 충분한 숙면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8. 수요성 식이섬유 섭취
식이섬유는 물에 잘 녹아 장에 쌓여있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데 효과적이다.
따라서 수용성 식이섬유를 매일 하루 평균 3g정도만 섭취하면 혈관건강에 좋다.
9. 다크 초콜릿
의학적으로 다크 초콜릿을 매일 100g 정도 섭취하면 심혈관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졌다.
왜냐하면, 항산화 물질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수 있다.
10. 해조류 섭취
해조류가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왜냐하면 피를 맑게 해 주는 역할을 하며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미역, 다시마 등이 함유하고 있는 알긴산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준다고 한다.
콜레스테롤 낮추는 10가지 방법 중에 3번 조깅 운동만 꾸준히 하기만 해도 충분히 효과가 볼 수 있다.
콜레스테롤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과 낮추는 방법에 대해서 알았으니 확인해보시기 바란다.
침향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
침향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이 문서를 끝까지 읽으시면 침향환에 대해 이해하게 되실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 끝까지 모두 읽어주시면 감사하겠다 :) 침향이란? 침향은
zerodaily0.tistory.com
제로데일리 뉴스픽
유용한 정보,지식, 건강 등을 공유합니다
pf.kaka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