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명자차의 효능
1. 구취 제거
결명자에는 항플러그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항염, 항바이러스 덕분에 작용이 뛰어나 구강 내의 세균 번식을 억제시켜 준다. 즉, 구강 내 잇몸과 치아에 발생한 염증을 억제시켜 완화에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결명자차를 가글 하듯 2~3분 정도 하루 3회 정도 반복하면 구취를 제거하는데 효과만짱이다.
2. 두통 완화
일상에서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하면 갑자기 두통을 찾아오곤 한다. 신기하게도 타이레놀처럼 두통을 증상 완화해 주는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불면증으로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할 경우, 베개 안에 결명자를 넣고 수면을 취하면 제법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3. 신장 개선
몸에 수분이 과도하게 많아지면, 신장에 큰 부담이 가질 수밖에 없다. 즉, 건강에 좋지 않다는 것이다. 따라서 결명자차를 섭취하면, 수분이 대변과 함께 만이 배설되게 하는 효능이 있어 신장의 부담을 덜해주며, 피로함을 해소시켜 준다.
4. 숙취해소
결명자는 해독작용이 매우 뛰어나 간에 쌓여있는 나쁜 성분이나 노폐물을 배출시켜 주어 간 건강에 도움이 된다. 따라서 음주로 인해 손상되기 쉬운 간 기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알코올의 자연 분해 작용을 촉진하여 숙취해소에 도움이 된다.
5. 숙변 제거
숙변이란? 몸 밖으로 배출되어야 할 변이 대장에 주름 사이에 달라붙어 제대로 배출이 안된다는 의미다. 숙변이 쌓이게 되면, 혈관장애를 일으키고 간 기능에도 문제가 생기고 만다. 따라서, 결명자차에 함유된 안트라퀴논 성분이 있어 섭취하면, 숙변을 배출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복부가 팽만한 부분을 줄여주며, 장점막을 자극하여 장운동을 활성화시켜 주는 고마운 성분이다.
6. 다이어트
결명자차는 완화제 특성을 가지고 있어 좋지 않은 성분을 효과적으로 배출시켜 체중 감량을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탄수화물과 지방의 흡수를 억제시켜 정화 활동에 매우 좋다.
7. 여드름 개선
염증성 피부질환으로 유명한 여드름은 잘못하면 흉터로 남길 수 있기에 매우 까다롭다. 하지만, 결명자차 하나로 걱정을 덜어낼 수 있다. 결명자차에 함유된 안트라퀴논과 비타민A 덕분에 피부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혈류를 촉진시키는 역할로 넓은 모공에도 이로운 작용을 한다고 알려졌다.
8. 콜레스테롤 개선
콜레스테롤은 혈액 내에 들어있는 LDL(나쁜 콜레스테롤)은 고지혈이나 이상 지혈증의 질병의 원인을 제공한다. 따라서 결명자차는 LDL을 낮추는데 도움을 준다.
9. 소화 개선
결명자 씨앗은 소화불량, 헛배 부름, 팽만감을 위한 자연치료제로 사용되고 있다. 즉, 결명자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각종 소화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제법 큰 도움을 준다.
10. 염증 예방
결명자차는 최근 염증 예방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많이 알려졌다. 한국한의약진흥원 발표에 의하면 위염이 걸린 동물에게 결명자차 추출물을 섭취하는 실험한 결과, 위점막 손상이 개선되고, 위염 예방에 도움을 준다는 효능이 확인되어 아토피와 같은 염증 질환 예방과 치료에 큰 도움을 준다고 나타났다.
11. 눈 건강
눈에 좋은 식품으로 유명한 특화된 식품이라고 할 수 있다. 결명자차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 성분과 카로틴 성분 덕분인데, 이들은 백내장과 결막염 등의 안구질환에 완화하는 역할을 한다.
결명자차 부작용
부작용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결명자차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당근과 꿀이 함께 섭취하면 그나마 부작용이 덜할 수 있다. 그리고, 결명자차를 섭취 시, 설사와 복통으로 고생할 수 있음을 기억하시길 바란다.
결명자차를 잘 끓이는 매우 간단한 방법
- 주전자에 물을 넣는다.
- 씻은 결명자를 넣는다.
- 10~20분 정도 끓인다.
- 보리차보다 조금 진한 갈색으로 변하면 그때 불을 끈다.
주의 사항
- 양이 너무 많거나, 20분 이상 끓이면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꼭 반드시 20분 이하로 끓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