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 신경통은 엉덩이, 다리 뒤쪽, 종아리 걸쳐 나타나는 통증은 마비 같은 증상을 나타날 뿐만 아니라, 두통이나 복통까지 유발할 때 좌골신경통 증상이라 불릴 수도 있다고 한다.
그래서 끝까지 읽으시면 증상과 원인, 치료방법까지 지식과 건강이 한층 더 쌓이게 되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좌골신경통 증상
좌골 신경통은 통증 부위에 따라 쉽게 식별할 수 있다.
특히 하체의 한쪽에서만 허리에서 엉덩이, 다리까지 움직이거나 앉을 때 심각한 통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좌골 신경은 부위에 따라 무감각, 가려움증, 바늘 찌르는 느낌 약간 마비된 것처럼 힘이 없고 움직이기 힘들다는 게 특징이다.
좌골신경통 원인
그렇다면 좌골신경통은 왜 발생하는 걸까?
좌골 신경통을 유발하는 모든 요인의 공통점은 바로 좌골 신경을 자극하거나 압박을 가하면 생긴다.
그런데, 좌골 신경을 자극하거나 압박을 가하는 부위에 통증을 유발한 원인이 아직까지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을 수도 있다는 점 참고 바란다.
1. 퇴행성 척추
척추의 자연적인 마모 또는 이분 척추라고 불린다고 한다.
이분 척추 상태는 척추 협착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특히 60세 이상의 사람들에게 주로 나타난다.
척추 협착증은 좌골신경통의 근원인 좌골신경의 뿌리에 압력을 가하는 원인이다.
2. 척추 종양
척추 종양은 아주 드문 경우로 발생한다.
좌골 신경통은 척수 내부 또는 척수에 따라 발생하는 종양과 좌골 신경에 존재하는 종양으로 발생하는 원인이다.
따라서 척수의 좌골 신경 분기점에서 종양이 크기에 따라 통증을 달라질 수 있으나, 심하면 움직이지 못할 수 있다.
3. 추간판 탈출증
좌골신경통이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디스크로 인해 발생한다.
디스크가 제자리에 있지 않고, 좌골 신경의 뿌리에 눌러 통증을 유발하는 원인이다.
4. 천장관절염
천장관절염은 한쪽 엉덩이부터 다리까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특히 오래 서있거나, 계단을 오를 때 더욱 악화되는 것이 특징이다.
5. 외상 또는 감염
좌골 신경통은 외상으로 인해 근육 염증, 감염 또는 골절을 통해 유발할 수 있으며, 가장 흔하지 않은 증상이다.
좌골신경통 예방
- 충분한 영양 보충하면 연골세포와 연골하골을 회복된다.
- 규칙적인 운동은 강하고 유연한 척추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앉아서 일할 때 올바른 자세로 유지하는 버릇을 만들면 도움이 된다.
-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릴 때 올바른 자세로 해야 예방할 수 있다.
- 너무 많은 무게를 운반하지 않도록 한다.
좌골신경통은 재발하기 쉬운 증상이기 때문에 가능한 바로 병원에 방문하셔서 치료받으시길 권장한다.